한국 학자/고석규

한국학과 지방학

書彬 2012. 7. 23. 13:23

한국학과 지방학, 고석규

 

 

머리말

한국이라는 민족국가 내의 지역(지방), 지역학은 타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한국을 떠난 지방은 상상하기 어렵다.

한국학의 내부적 가능성을 모색한다면 지역학보다 지방학이 적절.

지방학 연구의 관점과 방법, 지방학의 연구 목적과 관련한 지향점과 그 미래를 실용화의 측면에서 살펴보자.

 

지방학 연구의 성장과 배경

1. 연구의 성장

1) 지방학 영역 개척 : 향토사를 견인하며 전개된 향촌사회 연구

   국제한국학 심포지엄의 주제로까지 등장

   1994년 서울학을 필두로 각 지방의 부산학, 인천학 등이 제창됨.

   2001년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에서 부산학연구문헌목록집(부산뿌리찾기)를 간행하며 부산학 연구의 의의 정립 및 방법적 가능성 모색

2) 한계점 : 지방 관련 서적에서 지방학의 성과를 가늠할 수 있으나 해당 지방 및 전국에서 알려지지 않음.

 

2. 성장의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확산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원주의적 특성

이분법의 원리보다 다름의 가치 보유

지방, 지방문화의 무시 혹은 몰이해의 원인을 시정하고 다음 시대로 나가는 지표를 얻기 위함.

2) 지방자치시대의 영향

19956. 27. 지방자치시대 개막 : 정치적 목적 뿐 아니라 관광산업을 포함하는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자원의 개발이라는 명분과 결합되며 주목받음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회의 : 지방사의 경우 지방문화에 대한 관심 확대와 달리 축소. 지방자치의 일부주민, 특정가문과의 영합으로 지방학의 왜곡이 우려될 수준.

학교현장의 체험학습, 역사의 현장으로서의 지방 관심 증대

3) 지방의 연구역량 성장

지역학의 현지화, 토착화 : 서구 지역학계에서 만든 방법론의 모방을 넘어선 각국의 역사와 사회적 현실을 고려하여 해당 지역의 문제에 적절한 연구 분석방법 개발.

자기 사회 인류학” : 각 분과학문이 지방에 정착하며 지방화함으로써 나타난 변화

학제적 분위기의 성숙 : 같은 지방에 산다는 공동체 의식 바탕으로 학제 간 협력, 지방 연구자의 수적 부족으로 방법론상의 혼화 등의 긴밀한 실천 가능.

 

지방학의 관점과 방법

1. 관점

1) 주체적 관점

  본래의 지방사관점 : 영국 레스터학파 정의 -> “지방공동체의 전체사 즉, 그 지방 공동체의 기원, 성장, 해체를 연구하는 역사”, 국가와는 별개로 독립 단위로서 지방 자체의 개별성을 강조, 특수성에 더 많은 관심.

  지방민들의 관점 : “지역민을 주체로 하는 문화사·종합사·생활사”, “지방과 그 구성원을 주체로 해서 그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연구하는 역사”, 구술사, 민족지적 자료의 활용 필요성 제기.

2) 관계적 관점

 - 지방을 국가와의 상대적 관계 속에서 파악하려는 관점

 - “지방의 표현 자체가 국가와의 관계에서 바라 본 표현 : 초지역적 중앙의 힘이 작용하는 공간으로서의 지방.

 - 한국사에 있어서 지방과 중앙에서의 지방사회 : 지배(중앙의 시각)와 자율(지방 주체적 시각)의 접점, 타협과 공존의 공간.

 - “전체사본래의 지방사가 관계적 관점을 통해 중앙과 지방의 상호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함.

 - 인류학 방법론이 유리

 

2. 방법

지방학이 과연 체계적, 종합적으로 연구해 하나의 새로운 독자학문이 되어야 하는가?

1) 학제적 연구 : “대상으로 하고 있는 지역의 종합적 인식을 기존의 학문 제 영역의 물리적 결합에 의해서 행하고자 하는 시도”, 지역의 총체성을 구명하기 위한 방법

  - 한계점 : 학제의 구성, 혼화의 정도가 상황에 따라 다름, 연구자의 관심과 역량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남.

  - 학제적 관계를 통해 다른 분과학문의 방법을 배울 기회를 다양하게 갖는 것이 중요.

2) 비교 연구 : 상대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비교연구로서 각 지역의 개별성을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각 지역이 상대방 가치를 인정하게 하는 문화상대주의 정착 필요. 자문화중심주의 극복 필요.

3) 인류학의 참여관찰 질적 연구방법 : “자기 사회 인류학으로서 인류학이 지방 연구의 유용한 수단으로 주목되고 있다. 참여관찰은 현지조사의 핵심. 내부인의 시각으로 참여하며 동시에 인류학자가 사회에 거리를 두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참여관찰적 방법은 지방학 연구의 객관성, 전문성 유지에 꼭 필요.

4) 지리학·건축학·도시학 등을 활용한 문화적 경관연구 : 지방의 현장적 접근은 공간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한다. 시각적 공간정보의 활용이 지방연구의 토대가 됨.

 - 문화적 경관연구 : 연구자가 지리학, 건축학, 도시학 접근 및 이해 속에서 문화를 엮어 지방을 해석하는 방법, 경관이란 사람과 장소의 상호작용.

 

지방학의 실용화

정보화=문화콘텐츠화, 지역 활성화의 소재

실용화의 사례-목포대학교

 

맺음말

- 지방과 지방민의 관점에서 그들의 구체적 역사적 경험을 재구성하고 표현하는 새로운 시도

- 한국학을 전제로 한 지방학 : 지방은 국가가 존재함을 전제로 하기에 국가와 지방을 이원화하고, 대립적 내지 분리된 존재로 볼 가능성을 경계해야 함.

- 지방 정체성의 확립은 한국의 민족정체성을 부정하거나 넘지 않음.

- 지방학 연구 및 교육 : 지방에서 성장하는 연구자뿐만 아니라, 지방에 자리 잡을 중앙의 연구자를 위해서라도 중앙에서부터 지방학을 연구하고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