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자/박희병

통합인문학으로서의 한국학

書彬 2012. 7. 23. 13:13

통합인문학으로서의 한국학, 박희병

 

한국학 연구의 대체적 경과 및 무엇이 문제인가

 <시기와 경향>

- 일제 강점기

學者群 구분

장점

단점

경성제국대학, 일본의 대학에서 수학한 근대학문 방법론의 세례를 받은 학자군

실증성, 논리적 엄격성, 학문적 체계성

분과과학을 강조한 결과 학문 간 소통 부재

한국의 전통적 학문방법론, 실학계열의 학문의식을 계승,발전시킨 학자군

문학,역사,사상,언어,민속,문화를 서로 연관시켜 이해하려는 태도

논리적 엄격성과 체계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짐

 

- 해방 이후 4.19까지

학문 분과 간의 폐쇄성 강화

한국학 : 분과학문으로서의 한국학 강화

 

- 4.19 혁명 이후 1987년까지

저항적 민족주의, 主體에 대한 모색 심화

한국학 : 한국학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했으나 분과과학적 모델에 대한 회의 미제기, 분과과학적 모델에 의거해 수행됨.

 

- 1987. 6월 항쟁 이후 현재까지

   형식적, 절차적 민주주의 체제 성립

민족적, 민중적 지향의 현저한 퇴조, 회의, 비판

역사/정치의식, 계급적/비판적 문제의식의 소거, 박약화

거대담론을 부담스러워 하고 미시적인 담론 방식의 선호

논리적 엄밀성보다 이미지와 감성의 글쓰기 추구하면서 학문의 대중화를 꾀함

이제껏 배제된 여타 의제(여성, 환경, 공동체적 억압, 장애 등)에 대한 새로운 성찰 시작(포스트모더니즘)

한국학 : 여전히 분과과학적 모델이 지배하나, 일각에서 이 모델에 대한 회의와 문제제기가 표출됨.

- 外因: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 : ‘횡단; 혹은 경계 가로지르기강조

문제점 : 근대, 근대 이전 시기 한국의 학문전통 내지 학문의식에 대한 성찰 및 자기 사유의 준비 없이 타자의 사유에 기대어 제기된 것이라는 점.

 

국학적 공부법의 변증법적 갱신

- 국학에 주목하는 이유 : 분과학문에 매몰되지 않고 문학, 역사, 사상, 민속, 문화, 예술의 제 영역을 넘나드는 통합적 문제의식의 보유

) 위당 정인보,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 담헌 홍대용, 혜강 최한기 등의 실학계열 학자의 공부법과 위학태도 -> 조선 사회의 문제와 현실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통합적 연구

- 해방이후 분과학문적 견지에서 실학에 대한 연구가 많으나, 현대 한국학의 基底原理로 접맥이나 승화하고자 하는 문제의식의 부재

- 변증법적 융합 = 실학의 통합적 연구 강점 계승과 이론과 논리의 부족이라는 약점 극복 + 4.19이후 한국학의 경험 및 성과 + 1987년 이후 현재까지의 한국학이 보여준 문제제기와 성과

 

한국학은 왜 통합인문학을 추구해야하는가

- 전공 이기주의에 함몰 경계 : 분과학문의 한계(생기발랄, 창의적, 문제의식의 스펙트럼이 넓은 굉박(宏博)한 연구의 어려움), 계속적인 타자의 사유를 수입해 한국학에 적용하는 방식의 연구 지속 가능성,

- 한국학이 갖춰야할 학문적 주체성 획득과 실천성의 강화 : 사상적 이론적으로 더 주체적인 기초와 체질을 갖게 될 것이며, 한국의 현실문제, 삶의 문제를 돕고, 성찰반성, 모순 비판, 대안제시 등의 실천성 강화

- 성과의 공유 : 한국처럼 식민지 경험을 통해 세계 자본주의에 편입된 비서구권의 여러 나라, 더 나아가 서구권에까지도 새로운 이론적 모델과 학문적 경험, 의미 있는 지적 전망을 건넬 수 있을 것. -> 타자에게 말 걸기 -> ‘특수에서 출발해 보편으로 지양되는 과정

 

통합인문학적 한국학은 어떻게 추구될 수 있는가

- 대학제도와 학문제도에서 통합적 한국학을 추구하도록 개선

- 유의할 점

협동의 마인드

학문적 비판과 경쟁을 내포

다른 전공 쪽에 관심을 갖고 대화, 배우고자 하는 열린 마음자세

多視覺, 多聲性을 확보한 한국학

각 분야의 전공자가 각자 자신의 전공을 바탕으로 통합적 관심으로 한국학 연구

여러 전공의 장점과 문제의식이 어우러지며 한국학의 단조로움 탈피

여러 분야들 사이의 본질적 연관성과 기저원리를 거시적으로 통찰

자신의 정제된 언어로 개념화

궁극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이론과 체계를 창조 - 한국학 대가의 탄생

공부법의 변화

높은 수준의 한문 해독 실력 - 정교하고 미묘한 문학텍스트의 이해능력으로 외면적 사상이나 인과관계 해명에 그치지 않고, 예술, 사상 등 내면적 사유 전개 가능

국학의 한계 타파 - 인문학적 기초 교양 축적, 폭넓고 깊이 있는 문제의식 배양, 인문학적 의제설정 능력을 키우며 지적 전망 확대

현재와 과거를 조망, 미래를 전망하며 현실 문제에 대해 학문적 기여 : 한국의 모든 것이 논리적, 이론적으로 재구성되며 그 현대적 및 보편적 의미가 도출되고, 반추될 수 있다. 외국학계의 동향, 사상적, 이론적 추이 주시 및 성과 정리 및 파악, 비판 및 이해하며 학문적으로 서로 대화가 필요함.

 

폐쇄적 전문가주의, 상업주의, 아마추어리즘을 넘어서, 맺음말

- 통합인문학으로서의 한국학 연구는 극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행, 단 자폐적 전문가주의 경계.

- 글쓰기의 중요성 : 지식인 일반, 한국학에 관심있는 일반 독자도 이해할 수 있는 글쓰기 강조, 단 대중의 기호에 영합하며 인문학을 상업적으로 통속화 시키지 말 것.

- 통합인문학적 한국학 연구를 위한 준비와 공부, 투철한 자기의식, 문제의식 필요